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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평가
언어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경우, 아동은 짜증을 내거나 떼를 쓰게 되어 부모님의
훈육에 잘 따라오지 못하거나 또레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문제들은
객관적인 언어 평가를 통해서, 실제 또래들의 기준에 비추어, 아동의 언어 수준 및 언어 문제의
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.
평가종류 대상 내용
영∙유아 언어 발달평가
(SELSI)
4개월 ~ 35개월 영∙유아의 수용언어 및 표련언어 평가로
언어장애 조기 선별 가능
취학 전 아동의 수동 및 표현
언어평가(PRES)
2세 ~ 6세 학령 전 아동의 전반적 언어발달을
인지/의미론, 음운/구문론, 화용론
언어 이해 인지능력 평가 3세 ~ 5세 11개월 언어 이해력 및 인지력 측정으로 위치, 방향,
분류, 수 개념, 반대개념 등을 평가
구문의미 이해력 평가 4세 ~ 6세 11개월 부정문, 시제 포함 문장, 복문 등을 평가로
문장이해능력을 측정
그림 어휘력 평가 2세 ~ 8세 11개월 명사, 동사, 형용사, 부사에 대한 어휘 이해평가
MCDI-K 8개월 ~ 30개월 영∙유아의 이해낱말 및 표현낱말 수 측정
수용/표현 어휘력 평가
(REVT)
2세 6개월,
만 16세 이상 성인
이해 및 표현 어휘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
언어문제 해결능력 평가 5세 ~ 12세 원인/이유파악, 해결, 추론, 추측 등
언어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평가
EASIC(Evaluation
Acquired Skill in
Communication)
구어 어전기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이전 기술들의
습득 정도를 평가
우리만 조음음운 평가
(U-TAP)
2세 ~ 12세 장애아동 및 성인이 단어와 문장에서
산출하는 발음을 평가
한국어 표준 그림
조음음운 검사
3세 ~ 6세 선별검사와 정밀검사로 나뉘어져
아동의 단어수준에서 발음 평가
말더듬이 정도 측정평가
(SSI)
모든 연령 상황별 말더듬이 정도 평가
파라다이스 유창성 평가
(P-FA)
모든 연령 말더듬이 여부와 정도를 파악하여
교육계획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