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어평가
언어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는 경우, 아동은 짜증을 내거나 떼를 쓰게 되어 부모님의
훈육에 잘 따라오지 못하거나 또레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문제들은
객관적인 언어 평가를 통해서, 실제 또래들의 기준에 비추어, 아동의 언어 수준 및 언어 문제의
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.
훈육에 잘 따라오지 못하거나 또레관계에서의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문제들은
객관적인 언어 평가를 통해서, 실제 또래들의 기준에 비추어, 아동의 언어 수준 및 언어 문제의
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.
평가종류 | 대상 | 내용 |
영∙유아 언어 발달평가 (SELSI) |
4개월 ~ 35개월 | 영∙유아의 수용언어 및 표련언어 평가로 언어장애 조기 선별 가능 |
취학 전 아동의 수동 및 표현 언어평가(PRES) |
2세 ~ 6세 | 학령 전 아동의 전반적 언어발달을 인지/의미론, 음운/구문론, 화용론 |
언어 이해 인지능력 평가 | 3세 ~ 5세 11개월 | 언어 이해력 및 인지력 측정으로 위치, 방향, 분류, 수 개념, 반대개념 등을 평가 |
구문의미 이해력 평가 | 4세 ~ 6세 11개월 | 부정문, 시제 포함 문장, 복문 등을 평가로 문장이해능력을 측정 |
그림 어휘력 평가 | 2세 ~ 8세 11개월 | 명사, 동사, 형용사, 부사에 대한 어휘 이해평가 |
MCDI-K | 8개월 ~ 30개월 | 영∙유아의 이해낱말 및 표현낱말 수 측정 |
수용/표현 어휘력 평가 (REVT) |
2세 6개월, 만 16세 이상 성인 |
이해 및 표현 어휘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|
언어문제 해결능력 평가 | 5세 ~ 12세 | 원인/이유파악, 해결, 추론, 추측 등 언어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 평가 |
EASIC(Evaluation Acquired Skill in Communication) |
구어 어전기 |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이전 기술들의 습득 정도를 평가 |
우리만 조음음운 평가 (U-TAP) |
2세 ~ 12세 | 장애아동 및 성인이 단어와 문장에서 산출하는 발음을 평가 |
한국어 표준 그림 조음음운 검사 |
3세 ~ 6세 | 선별검사와 정밀검사로 나뉘어져 아동의 단어수준에서 발음 평가 |
말더듬이 정도 측정평가 (SSI) |
모든 연령 | 상황별 말더듬이 정도 평가 |
파라다이스 유창성 평가 (P-FA) |
모든 연령 | 말더듬이 여부와 정도를 파악하여 교육계획 수립 시 기초 자료로 활용 |